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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소식
사회혁신의 시선

11호 : 2017년 국내외 사회혁신 교육 현황 조사 및 동향분석

• 목 차 •
 

1. 사회혁신 대학/대학원 과정 4

2. 사회혁신 비(非)대학 과정 19

3. 동향분석 30

4. 의미 있는 사회혁신 교육의 4대 공통요소 33

5. 교육방법의 요소 38

 

• 요 약 •

 

최근 국내에서 사회혁신 관련 교육에 대한 요구가 급증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내에서 사회혁신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체계를 발견하기는 어렵다. 사회혁신 교육은 ① 미래의 사회혁신을 위한 인프라스트럭처인 동시에 ② 과거에 대한 성찰과 오늘의 사회혁신에 효과적이고 능동적으로 개입하기 위한 실천이란 점에서 그 자체로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이런 문제의식 하에 사회혁신리서치랩은 2016년 상반기부터 사회혁신 교육 관련 두 개의 연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하나는 서울NPO지원센터, 경희대학교 공공대학원과 함께 진행하는 ‘도시서울의 사회혁신 통합교육체계’ 구성을 위한 3기관의 협력방안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서울시교육청과 서울혁신파크 간에 혁신교육과 사회혁신의 접합을 통한 새로운 협력방안을 제시하는 연구이다. 두 연구 프로젝트의 세부 연구주제는 상이하지만, 도시서울에 적합한 사회혁신 교육의 방향과 구체적인 실현방안을 모색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서울혁신센터 사회혁신리서치랩은 두 연구 프로젝트의 수행과정에서 파악한 국내와 국외의 사회혁신 교육 관련 현황과 이에 대한 분석을 〈사회혁신의 시선〉 11호로 종합 정리해 발간한다. 국내와 국외 다양한 기관에서 여러 형태로 사회혁신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선 이를 ① 대학 ② 비(非)대학 과정으로 분류하여 국내/국외의 사회혁신 교육 관련 현황을 조사 정리했다. 비(非)대학 과정 중 일부는 대학과 연결되어 있기도 하지만 사회혁신센터나 사회혁신 관련 연구소 등과 연결된 그러나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교육 과정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았다. 문헌조사와 인터넷 검색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방법의 한계로 인해, 국내에서 요구하는 수준의 사회혁신 교육 관련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 진행되고 있는 국내외 사회혁신 교육 관련 현황과 그 동향을 파악하는 데는 일정한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사회혁신리서치랩은 기대하고 있다. 보고서에 들어 있는 조사내용은 위에 언급한 두 연구프로젝트의 공동연구원들이 조사한 내용들에 기초했으며, 공동연구원들의 동의에 기초해 〈사회혁신 보고서〉를 발행한다. 하지만 두 연구 프로젝트와는 직접 관련이 없어 배제되었던 내용 중 일부가 포함되어 있는데, 이는 사회혁신리서치랩 연구원들이 조사 정리한 내용들이다.

 

[사회혁신의 시선] 11호 국내외 사회혁신 교육 현황 조사 및 동향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