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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b 소식
사회혁신의 시선

12호: 유럽 사회혁신의 방향 : 네덜란드 사회혁신 교육을 중심으로

• 목 차 •

1. 사회혁신과 교육

2. 사회혁신 교육 정의

3. 네덜란드 사회혁신 교육

(1) 기관별 교육 내용

(a) ①Drift(Dutch Research Institute For Transitions)/Transition Academy/②iLAB
(b) Waag Society
(c) Fontys University of Applied Science, Fontys Academy for Creative Industries
(d) Kennisland
(e) Eindhoven Municipality; Smart City Board

(2) 네덜란드 사회혁신 현장의 공통점

4. 사회혁신 교육과 사회혁신의 방향

 

• 요 약 •

본 연구는 사회혁신 교육의 공통요소를 해외현장 사례를 통해 찾아봄으로써 유럽의 사회혁신 방향을 더 깊이 이해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혁신리서치랩은 유럽의 사회혁신 기관을 통해 현장별로 상이하게 해석되는 사회혁신의 의미와 목표를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각각의 기반에 따라 기관이 가진 사회혁신 교육 내용과 관련 프로젝트에서도 차이를 볼 수 있었다. 그럼에도 공통적인 사회혁신 교육의 목표와 기대 효과가 존재했다. 1)비판적 사고 함양, 2)공동의 가치 창출, 3)공동의 창조 과정 경험, 4)사고방식의 변화 등 크게 네 가지이다. 또 다른 공통점 역시 확인되었다. 가시적인 유럽 사회혁신의 공통점은 민관산학의 모델로 협력구조를 가져간다는 것이다. 또한 지속가능한 사회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지속가능한 사회를 실현하는 데 있어 중요한 원천을 미래세대가 가진 역량으로 본다는 점이 두드러졌다. 이러한 유럽 사회혁신의 공통점은 모두 ‘유럽 2020 추진전략’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즉, 사회혁신의 방향에 대한 광범위한 수준의 사회적 합의가 유럽 사회혁신을 세계적으로 발돋움 시키는 데 일조한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유럽 사회혁신의 방향과 사회혁신 교육이 어떤 관계를 맺고 있는지 확인하고, 향후 한국의 사회혁신이 고려해야 할 지점을 상기하고자 한다.

 

원문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171206_유럽사회혁신의 방향_네덜란드 사회혁신 교육을 중심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