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메뉴 열기

[은평을 바꾸는 자전거]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내 생애 첫 자전거

동네 도로 주행 프로젝트

 

 

 

20170125_164714

2016년 5월 현재 은평에는 총 21.03Km의 자전거도 도로가 있습니다. 불광천을 빼면 16km, 이중 14km는 인도와 융합되어 있는 자전거보행자 겸용도로입니다. 자동차와 도로를 공유하는 자전거우선도로는 전혀 없습니다. 자전거전용도로는 2.3km밖에 안 됩니다. 게다가 대부분은 자동차가 전용도로를 점유하고 있어, 활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자전가 대안교통으로 인정받고, 그 수단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자동차와 보다 많은 도로를 공유해야만 합니다.

 

사회혁신리서치랩은 약속의 자전거, 십년후연구소, 디토비치와 함께, 우리가 살고 있는 동네부터 자전거 타기 좋은 동네로 전환시키는 구체적인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은평을 바꾸는 자전거: 내 생애 첫 자전거 동네 도로주행 프로젝트]를 준비했습니다. 자전거의 도시에 대한 권리 획득을 위한 이번 프로젝트에 함께 하실 동료시민을 초대합니다. 

 

20170224_161711

  • 프로젝트 목적

이번 프로젝트는 자전거의 도시 도로 공유의 권리를 확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계획된 것입니다. 동료시민들과 함께 자전거를 타면서 은평구 자전거 도로의 실태와 도로 상황을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동료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재미있게 도심에서 자전거를 대안교통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려고 합니다. 

 

 

  • 프로젝트 진행

3월 부터 매월 넷째 주 토요일 오후 3시(주요 참여자 일정상 일요일로 변경될 수도 있음)에 서울혁신파크 미래청 앞에 함께 모여, 자전거를 탑니다. 11월까지, 9번의 주행을 할 예정입니다. 12월엔 프로젝트를 함께 평가하고, 은평구에 우리들의 주행 결과를 제안하려고 합니다. 

 

20170311_154412

KakaoTalk_20170429_155342602

 

  • 주행 규칙

이번 프로젝트는 아래의 주행 규칙을 따릅니다. 

 

 

(1) 가장 느린 동료시민의 속도에 맞추어 주행을 합니다. 

 

우리의 목적은 도심을 가장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목적은 모든 동료시민들이 자신의 속도로 도시의 도로를 안전하게 자동차와 공유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가장 느린 속도와 연대합니다. 

 

 

(2) 안전하게 그러나 재미있게!

 

속도가 아니라 안전입니다. 동료시민들과 함께 도로에서 자전거의 안전을 위한 대안 협약을 맺는 것이 우리의 장기적인 과제입니다. 그러나 재미있게 주행하고 싶습니다. 우리 자신의 그리고 다른 동료시민의 안전을 위협하지 않으면서도, 자전거의 권리를 알려나갈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모색합니다. 

 

 

(3) 어린이 헬멧은 필수, 어른은 자유 그러나 안전을 위해 권고!!^^

 

어린이를 동반하는 참가자의 경우 어린이의 헬멧은 필수입니다. 어른의 경우 기본적으로 자유입니다만, 안전을 위해 헬멧 사용을 권고합니다. 

 

 

(4) 자전거는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바로 그 자전거로!

 

우리 프로젝트는 특정 자전거를 선호하는 이들이 모이는 동호회 프로젝트가 아닙니다. 우리의 목적은 우리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바로 그 생활자전거로 은평의 도로를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 조건을 만드는 것입니다. 우리는 자전거에 대해 묻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공식적으로 위계를 만드는 분위기나 문화를 만들어낼 수 있는 행동은 삼가해주세요. 우리 프로젝트에서 모든 자전거는 평등합니다. 모든 동료시민이 평등하듯이. 

 

 

(5) 자전거를 대안교통의 수단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도로주행을 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도로를 주행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자동차와 도로를 공유하는 방법을 찾는 프로젝트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자동차를 이용하는 동료시민과 불화를 일으키기 위한 프로젝트가 아니라, 연대의 방법을 찾기 위한 프로젝트입니다. 자전거가 대안 교통의 수단으로 발전되면, 우리 모두의 도시는 단지 자전거 이용자가 아니라 모든 동료시민에게 더 좋은 도시가 될 것입니다. 

 

(6) 안전책임은 각자에게

 

동료시민들과 함께 타는 자전거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안전이 언제나 최우선입니다. 프로젝트 스탭은 안전주행을 위해 노력을 다할 것입니다. 다만 현실적으로 프로젝트 주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발적 사고와 안전에 대해 프로젝트팀에서 모두 책임지기가 어렵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7) 미성년의 경우, 부모와 동반 혹은 안전에 대한 책임 동의가 필요합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모든 동료시민에게 열린 프로젝트이고, 그 안에는 미성년이라고 불리는 청소년과 아동도 포함됩니다. 우리 프로젝트는 모든 이들이 안전하게 도시의 도로를 공유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전에 대한 책임 문제는 여전히 어려운 문제입니다. 더구나 우리 프로젝트가 공공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더욱 그렇습니다. 안전한 도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현실은 언제나 예상을 넘어서니까요. 그래서 번거로우시겠지만, 참여를 원하는 미성년자 분들께서는 안전에 대한 책임 문제를 프로젝트 스탭과 상의해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 주행 경로와 길이 및 예상 시간

주행 경로는 은평구 도로 8km~14km 이내입니다. 기본1 코스는 8km이고, 기본 2코스는 기본1코스에 6km가 추가된 14km입니다. 주행은 기본1코스를 기본으로 하되, 당일 참여자들의 결정에 따라 기본2코스로 확장될 수도 있습니다. 물론 1코스만 타고 귀가하셔도 됩니다. 예상 시간은 기본 1코스 40분, 2코스 90분 입니다. 

 

KakaoTalk_20170315_174106026

 

 

  • 대안 자전거 제작 참여자를 기다립니다

일상생활의 자전거로 참여하시는 것이 기본 원칙입니다. 이와 함께 동료시민들에게 자전거의 가능성을 보여주거나, 자동차의 도로공간 독점으로 인한 다양한 불평등 사례를 보여줄 수 있는 다양한 자전거 제작 모델도 함께 찾고 있습니다. 당신이 만든 자전거로 함께 프로젝트에 참여하세요. 

 

 

  • 참가신청 및 관련 논의 자유 게시판
  • 프로젝트 관련 다양한 논의들을 진행하는 게시판입니다.